top of page

명문 미대에 입시 하기 위하여…

포트폴리오 란?

학생의 아이디어와 미술 또는 디자인에 대한 철학을 보여줄 수 있는 작업물이 압축된 작품집을 의미합니다. 미국전문미대또는 University 미술학과 지원을 위한 포트폴리오로 제작이 될 경우 베스트 작품 이미지 20~25장내외의가장임팩트 있고통일된주제로서로연결성을보여줄 수 있는작품들과기본기와테크닉을보여주는베이직테크닉작품, 크게이두가지구성을하나로엮어제출하게 됩니다. 현역아티스트들의포트폴리오는보통하나의주제에관한여러 장의작업들로구성되지만, 대학입학포트폴리오경우학생의다양한미디엄을활용한창의력과가능성을보여줄수있는작업들로, 대학원생은프로젝트단위의테크닉과철학을보여줄수있는작업들로구성된통합포트폴리오가제작됩니다.

HK Creative Studio: 아르떼 미술은 학생들이 최종적으로 한권의 완성도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계속적인학생과선생님과의아이디어회의를통하여본인이추구하는미술적성향과관심사를도출해내고, 그정보를바탕으로포트폴리오의주제와방향을설정합니다. 실질적인작업이시작되면 1:1 리뷰와 비평 수업도 진행됩니다. 작업을설명할 수 있는배경지식과미술철학, 미술사, 이론적사고를기르도록합니다. 이과정은학생이학교를입학하게되어매주겪게 되는비평과토론, 발표를원활하게해주는중요한과정입니다. 이과정을통하여학생과선생님은기술적작업의보완과제작이함께이루어지도록합니다.

대상 준비기간

훌륭한 포트폴리오는 절대 짧은 기간에 완성되지 않습니다. 완성도있는포트폴리오를위해서는많은시간과노력이요구됩니다. 미술포트폴리오를준비하는모든학생은공통적으로 8–9학년혹은그이전부터기초를다져 나가며장기적이고촘촘한계획을세워야합니다.

미대를 준비하는학생

포트폴리오의 완성도가 합격의 당락을 좌우합니다. 대부분의미대의경우성적은학교가요구하는최소기준치를충족하면됩니다. 언뜻쉽게들릴수있으나그만큼포트폴리오만으로합격과장학금수혜여부가판가름나기에최상위권의포트폴리오를만들어야합니다. 12학년들어가기전방학까지포트폴리오의준비가끝나야희망학교들에안정적인지원이가능합니다. 단, 미대특성상 Rolling 지원이 많으므로 남은 1년은보다더완벽한포트폴리오를위해추가적으로보강해 나가야됩니다.


종합 대 (University)미술전공을 준비하는학생

포트폴리오와 성적 모두가 합격의 당락을 좌우합니다. 12학년까지최상위권의포트폴리오와최상위권의성적을동시에준비해야하기에가장어려운경우입니다. 12학년때는포트폴리오보다성적에공을들여야합니다. 12학년들어가기전방학까지포트폴리오의준비가끝나야 early decision/action을 포함한 희망학교들에 안정적인 지원이 가능합니다.

종합 대(University) 비미술전공을 준비하는Supplement학생 *Extracurricular Activity

포트폴리오는 supplementary material로제출이됩니다. 미술비전공자의경우무조건좋은성적과다양한대외활동에공을들여야합니다. 미국 IVY League를 포함한 많은 국외 명문 종합대학 지원자들의 성적은 이미 최상위권입니다. 성적만으로는지원자들의우열을가리기가힘든상황이기에, 비중이작은 supplementary material이 합격의 당락에 영향을 끼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러한상황에서심사관에게어필이되는포트폴리오는미술전공자와대등한수준의최상위권포트폴리오여야합니다. 또한본인의전공/관심분야와자연스럽게연결되는스토리라인을가진포트폴리오 어야합니다. 사회, 정치, 환경, 인권 문제 등 다양한 토픽을 주제를 삼을 수 있으며 이를디자인하고비쥬얼화하는작업을포트폴리오로실현시킴으로써 프로젝트 해결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가장좋은도구입니다. 이러한비쥬얼적인프레젠테이션은심사관에게가장설득력 있고강력한어필이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장점들로인해많은미술비전공종합대학지원자들이 extracurricular activity로 미술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수상 전시경력

수상 및 전시경력을 만드는 것은 포트폴리오의 가치를 기하급수적으로 끌어올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록을만드는순간부터지원자본인이좋아하는포트폴리오가아닌대중과평단이인정하는포트폴리오가됩니다. 입학사정관에게어필할수있는좋은부분입니다. 단수상과전시는단시간에이루어지지않습니다. 12학년바로전포트폴리오제작을하며동시에진행하는것은현실적으로버겁습니다. 가능한일찍 (8–9학년혹은그이전) 준비를시작하여완성도있는작품위주로꾸준히경력을만들어야합니다. 공모의형태로이루어지기때문에 rejected가 되어도 실망하지 않고 계속해서 여러 개의 공모에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7 views0 comments

Recent Posts

See All

미술의 역사 7 마지막

아르떼 미술과 함께하는 미술의 역사 7 마지막 회 미술이란 무엇일까? 미술은 예술의 한 장르이다. 예술이라는 단어는 어찌 보면 거리감 있어 보이지만 세상을 살아가며 예술을 접하지 않은 사람들은 없다. 실생활을 살아가며 우리가 볼 수 있고 만질 수 있는 모든 것은 미술이다. 길 가며 보이는 자동차, 마켓에서 보는 상품 패키지, 잠을 잘 때 덮는 이불 모두 미

미술의 역사 6

아르떼 미술과 함께하는 미술의 역사 6 미술이란 무엇일까? 미술은 예술의 한 장르이다. 예술이라는 단어는 어찌 보면 거리감 있어 보이지만 세상을 살아가며 예술을 접하지 않은 사람들은 없다. 실생활을 살아가며 우리가 볼 수 있고 만질 수 있는 모든 것은 미술이다. 길 가며 보이는 자동차, 마켓에서 보는 상품 패키지, 잠을 잘 때 덮는 이불 모두 미술이 없으면

미술의 역사 5

아르떼 미술과 함께하는 미술의 역사 5 미술이란 무엇일까? 미술은 예술의 한 장르이다. 예술이라는 단어는 어찌 보면 거리감 있어 보이지만 세상을 살아가며 예술을 접하지 않은 사람들은 없다. 실생활을 살아가며 우리가 볼 수 있고 만질 수 있는 모든 것은 미술이다. 길 가며 보이는 자동차, 마켓에서 보는 상품 패키지, 잠을 잘 때 덮는 이불 모두 미술이 없으면

bottom of page